수원 MICE 복합단지에 펼쳐진 환상의 바닷속 세상, 아쿠아플라넷 광교. 3만 마리의 해안생물 관람뿐만 아니라, 생태교육과 체험활동까지 가능한 만능 엔터테인먼트 시설입니다. 화려한 도심 속 힐링, 아쿠아리움, ‘아쿠아플라넷 광교’의 컨트롤타워 한장헌 관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1. 쌀쌀해지는 날씨, 한장헌 관장이 추천하는 가을, 겨울 따뜻하게 힐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10월 중순에 접어들면서 갑작스러운 추위가 찾아왔다.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가을, 겨울 등 계절과 야외 날씨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쾌적하게 실내 관람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아쿠플라넷 광교는 수원컨벤션센터 옆 갤러리아 백화점 지하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아쿠아리움의 쾌적한 관람과 함께 쇼핑, 식사 등 문화공간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환절기는 물론, 겨울시즌에도 아쿠아플라넷 광교에서 약 300 어종의 다양한 해양생물을 직접 관람하면서 나만의 따뜻한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즐겨 보기를 추천한다.
Q2. 국내에 존재하는 다른 아쿠아리움들과 다른 ‘아쿠아플라넷 광교’ 만의 차별화된 강점은?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아쿠아리움 전문기업 아쿠플라넷 주식회사의 5번째 운영 지점으로, 2021년 1월 19일 수원 광교에 오픈한 가장 최신시설을 보유한 아쿠아리움이다. 아쿠아플라넷 광교의 3가지 차별화된 강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수한 지리적 접근성이다.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수원의 주요 핵심도시인 광교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원 MICE 복합단지 안에 위치해 있어 아쿠아리움뿐만 아니라 백화점, 호텔, 컨벤션센터와 같은 복합문화관광시설과 함께 한적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광교호수공원과도 연결되어 있다. 대다수의 수도권 아쿠아리움은 주요 도시 내 상업시설에 위치하고 있어서 자연을 함께 접하긴 어렵지만,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실내 아쿠아리움 시설 관람 이후 광교호수공원 녹지공간의 산책과 수원컨벤션센터 아트스페이스 미술관 등 문화공간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째, 영유아 및 미취학 관람객을 위한 맞춤형 디자인이다. 지하 1~2층으로 구성된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수조의 구성이 영유아 및 미취학 관람객이 쉽게 해양생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영유아 및 미취학 관람객이 해양생물을 쉽게 관찰할 수 있으며, 해양생물에 대한 인지효과도 높은 곳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풍부한 체험 콘텐츠이다.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영유아 및 미취학 관람객과 함께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 계층이 즐길 수 있는 체험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물총고기 등 물고기 먹이주기 및 가오리 먹어주기, 샤크케이지 체험, 해파리 교육프로그램 등 아쿠아플라넷 광교에서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365일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아쿠아쇼와 생물별 생태설명회를 통해 아쿠아리움 내 생물에 대한 특징 및 생태 습성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프로그램 외에도 아쿠아 매직쇼(마술쇼), 버블쇼, 샌드아트쇼 등 온가족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오락공연이 상시로 운영되고 있다.
Q3.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무수히 쏟아지는 오늘, ‘아쿠아플라넷 광교’가 고객의 발길을 붙잡기 위해 가장 힘쓰는 포인트가 있다면?
캐나다 앨버타 대학교 연구진은 3,50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하루 2시간 스마트폰을 이용한 아이들은 정서 및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하였다. 영유아기는 아이들의 창의성, 사회성, 정서적 안정성 등이 크게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연과 생물과의 교감을 통해 아이들의 정서적인 영향이 증가된다고 한다. 2019년 아쿠아플라넷은 전 발달심리학회장이자 아동발달심리 전문가인 한신대 이경숙 교수 연구팀과 함께 ‘아쿠아리움 관람과 체험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아쿠아리움 활동에 참여한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창의성, 정서적 안정성, 인지적 효율 성 등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아쿠아리움은 아이들의 모든 감각기관을 확장해 호기심과 자발성 등이 활성화되는 공간이며, 아쿠아리스트가 아이들에게 직접 설명해주는 도슨트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은 긍정적인 발달 영향을 받는 것이다.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가장 최근에 오픈한 아쿠아리움으로 이러한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대한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영유아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해양생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수조의 위치 및 높이가 설계되었으며, 다양한 해양생물 체험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은 창의성 등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가오리 먹이주기 및 해파리 프로그램을 통해 해양생물들을 직접 만져보고 교감하는 것은 온라인 콘텐츠에서는 느낄 수 없는 소중한 추억으로 기억될 것이다.
Q4. 함께 운영하는 청수당 해림은 항상 인산인해다. 독특한 메뉴와 눈을 사로잡는 인테리어의 비법이 궁금하다.
청수당 해림은 아쿠아리움과 청수당이 만나 ‘도심 속 바다숲’이라는 컨셉으로 설계되었다. 제주 구럼비 해안에서 착안된 신비로운 분위기와 느낌을 선사하며, ‘화산석, 사초, 물’과의 조화로 기존 청수당과는 또 다른 ‘청수당 해림(海林)’ 만의 공간적 매력을 전달한다. 특히 공간 전체로 퍼지는 안개로 신비롭고 고요한 분위기로 조성된 입구 인테리어와 블랙팁샤크 등이 유영하는 벽면 대형 수조는 청수당 해림만의 유명한 포토 스팟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과 잘 어우러지는 청수당 해림만의 시그니처 메뉴들도 인기가 높다. 올 가을 및 겨울, 제주바다의 싱그러움을 담은 듯한 ‘블랙베리 프로마쥬 케익’과 직접 바리스타가 내리는 핸드드립 커피인 ‘스톤드립 커피’도 꼭 함께 드셔 보시기를 추천한다.
Q5. 앞으로 아쿠아플라넷 광교가 사람들에게 어떤 장소가 되었으면 하는가
앞으로 수원컨벤션센터와 함께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경기 남부지역의 대표 문화관광시설 및 핫 플레이스로 자리 매김되길 바란다. 향후 수원마이스복합단지가 더욱 활성화되면 국내 관람객은 물론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쉽게 찾아올 수 있는 관광명소가 되었으면 한다. 아쿠아플라넷이 지속하고 있는 해양생물 보존을 위한 노력과 발 맞추어 아쿠아플라넷 광교도 생태계 보존과 해양생물 보존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지되길 희망한다.
Q6. 마지막으로 수원컨벤션센터 또는 수원컨벤션뷰로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화성행궁 등 관광 명소를 보유한 수원이 국내 주요 관광지로서 이름을 널리 알리고,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수원 광교에 위치한 MICE 복합단지의 핵심은 수원컨벤션센터라고 생각한다. MICE 전문 시설을 통해 대형 행사들이 유치되면 수원의 경제 활성화 및 미래 성장의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 맞추어 아쿠아플라넷 광교도 수원 MICE 복합단지 얼라이언스 중 한 공간으로의 역할에 충실히 할 것이며, 수원 관광 발전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 또한 수원컨벤션센터가 진행 중인 다양한 지역 활성화 프로그램에도 함께 협업하도록 하겠다.